광고

75세 이후 노인들의 건강관리

“75세를 전후로 신체 상태와 건강 관리법이 확연히 다르다”

김덕권 시인 | 기사입력 2020/02/04 [09:51]
생활/문화
75세 이후 노인들의 건강관리
“75세를 전후로 신체 상태와 건강 관리법이 확연히 다르다”
김덕권 시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0/02/04 [09:51]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김덕권 시인     ©브레이크뉴스

요즘 뉴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여러 가지 풍속이 바뀌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만 해도 매월 10일이면 만나던 동창생들의 만남이 60년 만에 만남을 취소했습니다. 그 뿐만이 아닙니다. 극장과 식당, 관광과 여행 등도 타격이 이만저만한 것이 아닌 모양입니다. 그러니까 이럴 때 노인들의 행동이 무척 조심스러운 것이 사실입니다.

 

최근 초 고령사회인 일본에서는 노인을 두 단계로 구분하고 있다고 합니다. 일본을 비롯한 유럽에서는 65~74세를 ‘준(準)고령인’ 이라 하고, 75세 이상을 ‘고령인’으로 하자는 의견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고 하네요. 우리나라에서도 비슷한 논의가 진행 중인데, 전문가들은 일본과 마찬가지로 75세를 기준으로 나눌 것을 제안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일산 백병원의 가정의학과 양윤준 교수는 “사람마다 차이는 있지만, 대체로 75세 이후부터 신체 기능이 급격히 떨어지고, 80세 부터는 앓는 질환이 갑자기 늘어난다.”며, “75세를 전후로 신체 상태와 건강 관리법이 확연히 다르다”고 했습니다.

 

첫째, 혈당 관리입니다. 65~74세 노인은 혈압·혈당 목표치를 중•장년층과 비슷한 수준으로 강하게 잡아야 하지만 75세 이후부터는 좀 더 느슨하게 관리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체중 감량, 운동 역시 74세까지는 강도 높게 관리 해아 좋지만, 75세 이후로는 느슨하게 관리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둘째, 체중관리입니다. 분당 서울대 병원 내분비내과 임 수 교수는 “집안일, 목욕 같은 일상생활을 혼자서 무리 없이 한다면 건강한 노인이고, 누군가의 도움이 약간 필요하면 쇠약한 노인이며, 혼자서는 불가능하면 매우 쇠약한 노인으로 구분한다.”면서 “일상생활 수행능력이 떨어지기 시작하는 나이가 75세 전후”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체중관리도 비교적 젊고 건강한 75세 미만 노인은 살을 빼고 과식을 피해야 하지만, 75세 이상이면서 쇠약해진 노인은 고기 등, 단백질을 되도록 많이 먹으면서 체중이 줄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셋째, 혈압관리입니다. 서울시 보라매 병원 가정의학과 오범조 교수는 “고령 환자의 혈압을 너무 강하게 관리하면 저혈압 등의 부작용으로 더 위험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콜레스테롤도 고령일수록 적절히 높게 관리하는 것이 오히려 유병 율이 낮아진다고 합니다.

 

넷째, 걷기관리입니다. 하루 몇 보나 걸어야 좋을까요? 걷기는 가성비가 가장 좋은 운동으로 꼽힙니다. 매일 일정량 이상을 걸으면 비만, 심장병, 당뇨병은 물론 암에 걸릴 위험도 낮아진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얼마나 걷는 게 좋을까요?

 

미국 하버드 의대 연구진의 연구결과 하루 7,500보를 걷는 이들은 움직임이 적은, 즉 하루 2,700보 정도를 걷는 이들에 비해 사망할 위험이 약 40% 낮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번 연구에 따르면 7,500보를 넘는 순간, 그보다 더 걷는다고 해서 이득이 따라 올라가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따라서 ‘건강을 생각한다면 하루 7,500보’ 정도라 하지만 그것도 쉬운 일은 아닙니다.

 

어떻습니까? 건강관리를 잘 하고 계시는가요? 저는 《일원대도(一圓大道)》 귀의(歸依) 후, 일시에 주색잡기(酒色雜技)를 끊은 탓인지 당뇨병이 찾아왔습니다. 그 36간의 당뇨병으로 인해 양쪽 다리의 대동맥이 막혀 걸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두 번에 걸친 시술(施術)을 받아 다행히 통증은 사라졌지만 아직도 잘 걸을 수가 없어 주로 집안에서 지냅니다.

 

그래서 건강을 지키는 수단으로 실내자전거를 들여 놓고 거의 매일 1시간 정도 타는 것으로 건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땀 흘린 덕분인지 정기검진을 가면 주치의 들이 다 경과가 좋다고 하십니다. 그런데 문제는 요즘 같이 신종바이러스가 유행할 때의 건강관리입니다.

 

지난 주 일요일에도 원불교 여의도교당에서 법회를 보았습니다. 그런데 그 넓은 법당을 꽉 채웠던 교도님들이 꽤 줄어든 것 같이 느껴졌습니다. 심지어 서울의 어느 대형교회에서는 방송으로 예배를 대체 했다는군요. 이럴 때는 가급적 외출을 삼가고 대중이 모이는 곳엔 안 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정부에서 권하는 대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예방 수칙을 잘 지키며, 노인의 건강관리를 열심히 챙기면 노년 시대가 한층 아름답지 않을까요?
 


원본 기사 보기:브레이크뉴스
ⓒ 호주브레이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PHOTO News
메인사진
영국 에프에이글로벌 포렉스 카운티, 아시아ㆍ아메리카 지역 정조준! 송금서비스 및 대규모 M&A 출사표...
메인사진
Kang-ho Song, a leading Australian political sensation... "Politics is a purpose, not a goal.
메인사진
방탄소년단, `그래미 어워드` 후보 등극..."아미와 함께 쓰는 역사 될 것"
메인사진
Biden plans to announce his first Cabinet appointment on the 24th.Key positions, such as the Secretary of State, Defense and Finance, will be announced.
메인사진
Australia is looking to revive its economy with the Olympics?...declaration of official hosting of the Summer Olympics in '2032'.
메인사진
[화보]러블리즈 미주, “아직 보여드리지 않은 모습 많아..천천히·조금씩”
메인사진
임성재, 마스터즈 준우승 쾌거!...아시아 골퍼 중 최고 성적
메인사진
Fantagio in the dark clouds, 『Sudden Warning』! Concerns about 『Designation of Management Category』, Desperate Crisis...
메인사진
North Korea Possible Military ExploitationU.S. expert on Biden's declaration, possible ballistic missile test
메인사진
Trump's claim to be a reality? ...'0.3%p car' Georgia finally decides to recount.
메인사진
Australia to Review Allowing Covid 19 Low-Risk Countries to Enter with China...Korea is unknown!
메인사진
'Covid19' Vaccine Effect 90%...Pfizer clinical trial successful!
메인사진
U.S. presidential election, Biden 'win' for sure... It's not about winning or losing Pennsylvania.
메인사진
U.S. presidential election raises expectations with "October surprise"!
메인사진
Former U.S. Undersecretary of the Navy's writing ramifications! "There is a great possibility of China's attack on Taiwan on November 3rd."
메인사진
Feelux Group Donates 100 Million Won to Recover from Heavy Rain Damage!